명절에 전화가 왔습니다. 차단기가 떨어졌어요 전기 사용이 안되요. 내일까지 일 해야 하는데 지금 와 줄수있을지 전화가 왔습니다. 명절이지만 업에서 일하는게 더 중요하니 이렇게 설에 일해야 하는 업체의 심정도 있으니 전화 와서 바로 출발 하게 되었습니다.

차단기 트립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번 경우에는 전선 한가락이 설비에서 걸려서 당겨지면서 케이블 피복이 까지고 설비와 케이블이 접촉이 되어 혼촌으로 인한 차단기 트립이 되었습니다.
차단기와 차단기 사이에 케이블 혼촉으로 인한 차단기 트립이라면 우선 양쪽의 차단기를 내려 놓고 그런 다음 차단기 2차측과 다음 차단기 1차측을 차단기에서 분리해서 절연 체크를 확인 해봐야 합니다.
양쪽에서 케이블만 남겨 놓고 분리를 하고 절연을 체크하게 되면 분리된 케이블에서 상태 확인이 됩니다. 그렇게 상태 확인을 해서 케이블상으로 이상이 없을때에는 혼촉이 되었던 케이블의 위치를 확인하면 됩니다.
이렇게 케이블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이 되었을때는 케이블 연결을 하고 차단기를 다시 올려 주면 됩니다.
차단기가 떨어졌다고 차단기만 바로 올리면 위험합니다. 케이블에 그리고 차단기들의 절연상태와 작동상태를 다시금 확인하고 그런 상태에서 안전이 확인이 되었을때 차단기 투입을 해주면됩니다.
댓글